본문 바로가기
경제/경제 용어

주식 경제용어 정리, PER PDR PBR ROE EPS개념

by 경제보스 2022. 2. 6.
반응형

투자를 하기 위해 문서를 보다 보면 모르는 용어들 때문에 난감해질 때가 있습니다. 기업을 분석 평가할 때 보는 전통적인 지표들이 그 예시입니다. 오늘은 이 지표들 중 PER PDR PBR ROE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다섯 가지만 알고 있어도 문서를 보는 데 있어서 큰 어려움은 없을 것입니다. 차근차근 배우고 알아가다 보면 분명히 시장을 보는 눈이 생길 테니 함께 공부해 갑시다.

 

 

 

목차

 

1. PER 개념

2. PDR 개념

3. PBR 개념

4. ROE 개념

5. EPS 개념

 

 


PER

Price Earning Ratio
주가 순 이익 비율

주식가격(주가) / 주당순이익

당기순이익을 고려해 현재 주가의 수준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PER 값이 높다는 것은 현재 기업의 주가가 고평가 되었다는 뜻이고 PER 값이 낮으면 현재 주가가 저평가되었다는 말과 같습니다. 하지만 PER이 높다고 고평가 된 것은 아닙니다. 성장성이 높다면 높게 평가받을 수 있기 때문에 미래에 수익률이 높을 수 있습니다. 같은 업종에 회사를 비교해서 같은 규모와 환경이라면 저평가된 PER가 낮은 기업에 투자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PDR

Price to Dream Ratio

주당 미래 전망

 

계산식 없음

 

 

회사의 영업이익률이 낮고 부채률이 높은데 비해 주가가 높은 기업이 있습니다. 미래의 수익률을 본 것이죠. 예를 들면 테슬라와 LG에너지 솔루션이 있습니다. 전통적인 벨루에이션 지표들로는 설명이 안 되는 높은 주가를 형성하는 것입니다. 현재 전기차 시장은 5-6% 이내로 테슬라는 굉장히 고평가 되어있는 기업입니다. 하지만 투자자들은 테슬라를 매수합니다. 테슬라라는 기업이 전기차를 상용화할 기업이라 신뢰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소년만화에 나오는 나는 반드시 원피스를 차지하고 해적왕이 되고 말 거야 라는 신뢰감이랑 비슷한 거 같기도 합니다.  추상적인 믿음이라는 것은 계산으로 수치화할 수 없죠. 생각해보면 지폐나 코인의 가치가 생기는 거 자체가 신뢰에서 기인한 것이네요. 

 

 

 

PBR 

Price Bookvalue Ratio(PBR)

주가 순자산 비율

 

주가 / 주당순자산

 

주당 순자산에 비해서 1주당 몇 배로 거래되고 있는가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순자산은 자본금과 잉여금을 합친 금액입니다. PBR이 낮을수록 저평가, 높을수록 고평가 되고 있다고 봅니다. 예를 들어서 총자산이 100억원이고 부채가 10억 원 있고 주식수가 100만 주가 있는 기업이 9,000원 거래되고 있다면 (100억-10억) / 1000만 = 900원 -> 9,000/900 = 10 PBR은 10이 됩니다. 10배로 거래되고 있는 뜻입니다. PBR이 1 이상이면 주가가 순자산보다 높고 1 이하면 순자산보다 싸다는 뜻입니다. 

 

 

 

ROE

 

Return On Equity

자기 자본 이익률

 

순이익 / 자기 자본 

 

 

투입한 자본이 얼마만큼의 이익을 냈는지 즉, 자기 자본의 운영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는지 알 수 있는 수치입니다. 기업의 수익성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지표입니다. ROE가 높다면 자기 자본 대비 수익이 높고 괜찮은 기업이라는 뜻입니다. 대신 기업의 부채비율이 높다면 ROE가 높아도 조심해야 합니다. 영업이익이 아닌 순이익 기준이기 때문입니다. 1회성 수익이 발생한다면 ROE가 증가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EPS

 

Earning Per Share

주당순이익

 

순이익 / 총 발행 주식수

 

기업의 순이익을 총 주식수로 나눈 값으로 EPS가 높으면 투자가치가 있는 것으로 평가됩니다. 기업의 실질적인 수익성을 알아보는 지표입니다. 예를 들어 기업의 당기순이익이 10억이고 총 1만 주의 주식이 발행되어 있다면 100,000원이 EPS가 됩니다. 주당 순이익이 100,000원이라는 소리죠. 이 지표가 높으면 기업의 경영이 괜찮다는 뜻이겠습니다.

 

 

 

 

 

더 많은 경제지식들을 알아보고 싶으시다면 아래 포스팅들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주식과 채권은 뭐가 다른거지? 주식이란? 채권이란?

 

주식하기전 알아두면 좋은 경제용어, 주식과 채권은 뭐가 다른거지? 주식이란? 채권이란?

점점 투자에 관심을 갖게 되고 여러 상품들이 있다는 걸 알게 됩니다. 하지만 그 종류는 너무 많고 무슨 상품인지 그 차이점을 알기 어렵습니다. 그중 대표급으로 칠 수 있는 주식과 채권에 대해

boss-economy-center.tistory.com

올해 코스피 상승률 한국 G20 국가중 18위 (코스피, 코스닥이란?)

 

알기쉬운 경제용어, 올해 코스피 상승률 한국 G20 국가중 18위 (코스피, 코스닥이란?)

 G20개 국가 중 한국의 코스피 지수가 증시 대표지수 중 18위로 그쳤습니다. 공급망 차질과 국내외 악재, 교역 의존도가 높은 탓으로 이유가 분석되었습니다. 26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24

boss-economy-center.tistory.com

 

반응형

댓글